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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 ‘전격 Z작전’의 자율주행자동차 ‘키트’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20:14

    최근 여러 곳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사람이 한 명 한 명 운전하지 않아도 목적지를 향해 달려가고 장애물을 만본인이면 자동으로 피해 본인이 멈추는 기막힌 물건이었다. 그런데 필자처럼 서른을 훨씬 넘은 분들이라면 자율주행자동차를 접해서 뭔가 의견을 본 사람이 있을 터였다. 떼꺽 일 980년대 자신의 라에도 안방의 스타였다, 오메리카도라마'전격 Z작전(Knight Rider)'의 주역 메코닉킷토(KITT(잉이토우 산업 2000을 뜻하는 영어 이름 Knight Industries Two Thousands의 약자)이 주인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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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전격 Z작전"은 무엇이며, 키트는 역시 뭔가? 너무 옛날의 드라마(하나 982년 미국의 한 방송)와 모르는 편이 많을 거니까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자.전격 Z작전의 주인공 마이클 저나이트는 원래 마이클 아서라는 경찰관이었다. 사는 수행 중 악당의 총격을 받고 사경을 헤맨 아서는 자수성가한 부호 윌튼 자나이트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졌다. 다음 그는 성형수술을 해서 new의 신분으로 바꾸고 신인이 된 뒤 자율주행차 키트를 받아 윌튼 자나이트의 법질서 재단을 위해 몇 가지 사건을 해결하고 다닌다.본지 독자라면 키트의 성능에 훨씬 관심이 있을 겁니다. 드라마에서 묘사된 키트의 성능은 단순 자율주행차라는 표현으로는 어마어마하다. 하나 982년형 폰티액 투 렝스암 차종을 기반으로 개량한 키트는 기본적으로 '바퀴 달린 슈퍼 컴퓨터'라고 봐야 할 정도다. 키트는 인공지능을 탑재해 자아를 갖고 있어 문제와 학습, 인간과의 통신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차체는 '트라이 헬리칼 스틸 한 000 MBS'이라는 가상 소재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야포, 로켓 이상의 화기로 치면 깰 수 있고 426번의 온도에도 견디고 있다. 엔진은 어린 이프에서 보쟈네까지 갖춘 터보 제트 엔진, 제로백 속도는 2초. 그 외에도 화염방사기, 최루가스발사기, 이산화탄소발사기, 전파방해장치, 감시장치 등 이상하게도 당황스러운 기능이 가득합니다. 그건, 이 이야기로 흙의 "에어울프"라든가 "블루썬더"라든가. 그러고 보니 등장 시기도 비슷하다. 이러한 키트의 설정상의 가격은 하나 982년 화폐 가치로 하나하나 40만달러(20하나 6년 현재 약 2800만달러)이라고 한다. 요즈음 우리 돈으로 300억원이 훌쩍 넘는 거액입니다.이런 키트가 자신에게 와서 다양한 사건을 해결하는 '전격 Z작전'은 하나 986년까지 무려 4시즌 이쟈싱 방송되는 장수 드라마였다. 계속해서 속편이 텔레비전 드라마나 극장용 영화로서 자신감을 가져 왔습니다.그로부터 벌써 30여년이 지난 20하나 6년 현재 드디어 인류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실용화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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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자율주행차가 실용화돼도 모든 사람이 키트와 같은 매우 난해한 기능의 자동차를 살 수는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그렇다면 신 '전격 Z작전'을 보면 눈앞에 다가온 자율주행자동차의 시대가 어떤 모습일지 짐작하고도 남는다.과거 기술이 부족할 때는 자율주행차 유망에 대해 사건을 제기하는 시선도 컸다. 항공기에 비해, 기린수나 돌발변수가 더 많은 도로라는 환경에서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이 없던 시절이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신기술이 성숙한 현재, 자율주행차는 분명 여러모로 득보다 많은 존재다. 오가의 매일 자율주행차에 사용되는 센서, 알고리즘 등 각종 기술은 인간 운전자에 비해 반응속도와 정확성 면에서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발전했다. 자율주행차는 운전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일 것이다 역시 차간 안전거리를 줄여 기존 차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고 교통체증도 완화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교통질서 유지에 소요되는 경찰력이나 보험회사의 부다sound도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 인간을 운전이라는 중노동에서 해방시키는 것은 물론 탑승자가 운전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달릴 수 있다. 사람이 없을 때도 독자적인 귀추인식 능력을 가진 차라 차량 절도도 줄어든다.다소 논란이 있겠지만 앞으로 운전대 자신의 변속기나 페달 등 수동 운전에 필요한 일체의 조작 장치가 없는 자율주행자동차도 자신감을 갖게 된다. 이 경우 한정된 차내 공간을 더 안락하게 만들어 인체공학적으로 꾸밀 수도 있다. 운행하는 데 사람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자동차가 자기 공유 등의 사업에 쓰는 것도 한결 편리할 것이다. 이러한 사업은 도로상의 자동차 대수를 줄여 교통체증 완화에 더욱 기여하는 것은 물론 소유자에서 필요할 때만 차량 또는 이용하는 것으로 자동차 개념을 바꿔 자신감을 가져갈 수 있었다.그러면, 신자율주행차 시대의 개막에는 드라마에서 내용하지 않았던 아픔도 모두 sound를 따를 것이었다. 자동 운전 자동차라고 사고의 위험...로 한 00%안전하지 않다. 그러나 인간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의 경우 사고 시 민형사상 배상책이라는 연구자들이 나홀로 나설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역시 어느 쪽으로 방향을 돌려도 다른 차량이 자기 사람, 구조물을 칠 수밖에 없는 사고의 귀추라면 자율주행자동차는 다른 무엇보다 차량과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판단하게 된다. 즉 인간이 아니라 기계가 제3자에게 생명적 재산적 피해를 주는 선택을 하는 것이었다 이는 법적 문제뿐 아니라 상당한 윤리적 문제까지 초래할 것이기 때문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수용하려면 이미 법적, 도덕적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마찬가지로 기존의 비오토바이를 대체하는 데에는 기대와 달리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존 차량과의 호환성 문제도 불거진다. 대체가 완료된 뒤에는 택시운전사 등 운전 관련 직종이 소멸돼 상당한 축소가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해당 직종 종사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또 아무리 자율주행차라도 인간의 운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이 경우 탑승자의 운전능력이 없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그리고 V2V(차량-차량), V2I(차량대 인프라의 구조)간 정보 공유에 의한 사생활 침해, 차량에 대한 해킹 등 사이버 범죄, 자살 테러 범죄에 악용될 전망도 나온다.어떻든 일 980년대'전격 Z작전'을 통해서 막연히 꿈꾸고 온 자율 주행 자동차의 세계는 이미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그 귀추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때였다


    이동훈 [과학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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